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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숙 작가는 3색의 형광실로 작품 활동을 한다. 설치미술가 이은숙. '실'로 풀어가는 자유ㆍ평화ㆍ통일의 그 날 고대 (苦待). 분단ㆍ이산가족 아픔 '실'로 표현. '광복 70년' 남북 잇는 퍼포먼스. 의자ㆍ벽ㆍ글자ㆍ소품ㆍ액세서리… 그의 손을 거치면 크기도 다르고 모양도 다양한 입체 조형물이 탄생한다. 한 치의 오차도 용납하지 않는 정확한 계산의 설계도부터한 땀 한 땀바구니 엮듯 꿰어서 입체 조형물 하나하나를 완성한다. 오로지 세 가지 형광실과 투명 폴리에스테르 필름만 사용해 자신의 내면을, 또한 바람을 설치미술로 표현해낸다.

.....올해로 60세. 여전히 자신만의 설치미술 작품 세계를 창조해나가고 있는 이은숙 작가. 한국에서보다 독일에서 먼저 실력을 인정받고 해외에서 더욱 이름을 알린 그는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한다. "그동안 기초를 닦았다고 생각해요. 저의 도전은 이제부터 시작인걸요. 언제까지 이 일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이 '비디오아티스트 백남준'을 기억하듯 '설치미술가 이은숙'을 기억할 큰 프로젝트 몇 개는 죽기 전에 남기고 싶어요." 태풍이 잠시 주춤한 지난 7월의 어느 날, 국내외를 오가며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그를 만나기 위해 충남 아산 끝자락 한적한 곳에 있는 작업실을 찾았다.

.....연둣빛으로 물든 너른 밭이 펼쳐지고, 목제 테라스가 어울려 그림에서나 볼 법한 운치 있는 곳이다. "집이 굉장히 운치 있고 예뻐요." "아버지가 직접 지으신 집이에요. 한국에 오면 이곳에 머물며 작업을 해요." 아버지가 남긴 이 집은 작가의 작업 공간이다. 두어 칸 되는 방마다 작업하던 모습 그대로다. 언제든 작업을 할 수 있어 보였다. 생전에 그의 아버지는 딸이 하는 일을 못마땅해 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작가도 원래는 가정대를 가려고 했고, 현모양처가 꿈이었단다.

.....그런 딸이 밥벌이도 시원찮은 예술을 하겠다고 하니 탐탁지 않았을 터. "가정대를 나와서 현모양처가 되는 게 꿈이라면 꿈이었죠. 그런데 고등학교 선생님이 자수과를 가보라 권유하셨어요. 당시 자수과는 지금의 섬유예술과에요. 가정대가 아닌 미술대였죠." 그는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섬유예술과를 졸업 (1979년) 했다. 섬유 전공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실을 접하게 됐고, 실을 부드럽게 사용하는 섬유예술에 대해 고민하다 보니 실을 주재료로 하는 작품을 하게 됐다.



.....이후엔 홍익대 산업 미술대학 공예과를 석사 졸업 (1983년) 했다. "섬유예술에서 설치미술을 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 "그때 얘기를 많이 하고 싶지 않지만…, 첫 개인전 준비를 하다 화상 사고를 입었어요. 3년 동안 외출을 못 했고, 의사로부터 오른손을 쓸 수 없게 된다는 말도 들었죠. 작가가 손을 못 쓴다는 것은 치명적이잖아요. 장애가 있다고 해도 얼마든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다고 믿었어요. 반드시 작품 활동을 계속하겠다는 의지가 컸죠. 왼손과 두 발로도 할 수 있다는 의지요." 작가는 8번의 성형수술을 통해 다행히 오른손을 조금이나마 쓸 수 있게 됐다고 한다. 아버지 반대도 무릅쓰고 시작한 일이었기에 간절했던 그의 마음이 하늘에 닿았던 것은 아닐까.

.....그러던 어느 날 슈퍼마켓에서 진공으로 포장된 것을 보고 문득 ‘실을 압축해 투명하게 보여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작품 개발을 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투명 폴리에스테르 필름에 형광실을 압착한 입체 모형이다. "실은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실풀이는 영혼을 위로하기도 하죠. 실은 서로를 연결해주는 역할도 해요. 또 실타래에 묶여 있던 실은 점차 풀어지면서자유로워질 수도 있죠. 매듭을 지을 수도 있고요." 이 작가는 투명 폴리에스테르 필름에 실을 자유롭게 풀어 압착한 것을 기본 재료로 다양하게 준비해 놓고, 이것을 바구니를 엮듯이 하나하나를 잇거나 꿰어서 입체 조형물을 완성한다.

.....그리고 설치 후에 블랙 라이트 (black light) 를 써서 형광실이 조명과 어울려 신비롭고 아름답도록 연출한다. 블랙 라이트는 형광 물질에 대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조명 등의 분야에 쓰인다. 이 작가는 블랙 라이트만 쓰는 작가들이 독일에서 여는 전시 (2003년) 에 함께하게 돼 우리나라와 비슷한 역사를 안고 있는 독일과 인연을 맺었다. 2005년에는 독일 분단선이 있는 곳에 집 짓는 작업을 했고, 2007년에는 '사라진 베를린 장벽'이란 주제로 독일 통일의 상징인 브란덴브루크 문 앞에서 베를린 장벽을 형상화한 높이 4.5m 길이 25m의 대형 설치물을 선보였다. 특히 베를린 장벽을 주제로 한 그의 작품은 당시 현지인을 비롯해 언론과 설치미술계에서 많은 찬사를 받았다. 작품은 한국 이산가족 5000명의 이름과 사진을 형광실과 조명으로 투영한 것이었다.



..... "많은 사람이 장벽 조형물 앞에서 눈물을 흘렸어요. 한 가족은 해마다 장벽이 무너진 날을 잊지 않기 위해 그곳을 항상 찾는다고 하더라고요. 또 어떤 분은 아버지 (작가의 아버지) 도 북에 있는 자식을 만나길 바란다며 실제 장벽 조각 큰 것 하나를 줬어요. 아버지는 결국 북에 있는 자식을 만나지 못하고 돌아가셨지만요." 그는 조금 특별한 가족사를 안고 있다. 6·25 한국전쟁 때 그의 아버지는 함경남도 함흥에 자식 넷과 부인을 남겨두고 남한군에 들어가 싸웠다. 전쟁이 끝났으나 그의 아버지는 영영 고향 땅을 밟지 못하게 됐고, 이후 거제도에서 그의 어머니를 만나 새 가정을 꾸렸다.

..... 그래서 이 작가는 "6·25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나는 태어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한다. 분단은 이 작가에게 특별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일까. 그는
정전 60년의 해였던 2013년에 파주 임진각 철조망 앞에 한글을 형상화한 가족이름 조형물을 설치해 분단의 아픔을 표현했다. 이어 2014년에는 홍콩에서 '소통의 의자'라는 주제로 800개의 의자 작품을 쌓았다. 현대사회에서 휴식의 부족함을 간접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대화의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했다. 또한 시민들이 직접 이 작가가 만든 의자 작품에 앉아 보기도 하는 등 그야말로 '소통'했다. 2005년부터 '분단'과 '이산가족'을 주제로 쉼 없이 10년의 길을 오롯이 걸어왔던 이 작가.

.....그런 그가 또 다른 퍼포먼스 작업을 한다. 8월 15일. 올해 광복 70년의 해를 맞아 '자유ㆍ평화ㆍ통일'을 주제로 독일 베를린에서 남한과 북한을 실로 연결하는 행위예술을 한다. 구 서독에 있는 베를린 남한대사관에서 구 동독에 있는 북한대사관까지 남과 북을 상징하는 2개의 실타래를 등에 메고 땅에 풀어 놓으며 참가자와 함께 3.8㎞를 행진하는 것이다. "처음 아이디어는 베를린에 있는 남한대사관 국기와 북한대사관 인공기를 연결하려 했는데, 담을 넘으면 북한으로 가게 돼 대한민국 법에 걸린다고 해요. 북한대사관까지 가서 실로 연결한 것을 묶고 싶지만, 앞으로의 상황은 알 수 없어요.

.....그러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 작가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전시를 하고 싶다고 한다. 하지만 후원금을 받는 문제가 작품 제작 기간보다 더 길다고…. "작업 시간보다 후원금을 모으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려요. 한국에서 어떻게 후원을 받느냐에 따라 내가 설치미술을 선보일 수 있고 없고가 달린 거죠."



.....그가 독일이나 미국 등에서 활동을 더욱 많이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중에 이러한 후원금 문제도 포함된다. 또한 설치미술가에 대한 우리나라의 인식이 그리 후하지 않은 것도 있다. "한국에서 15년간 열심히 공부했어요. 하지만 30년 전에는 이런 재료 (실 등) 를 쓰면 혹평뿐이었어요. 값비싼 재료를 쓰면 작품도 값비싸고, 값싼 재료를 쓰면 작품도 값싸게 여겼죠. 하지만 그 기준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나는 재료의 특성을 살리는 예술가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요. 독일은 재료의 특성을 살려 작품에 맞도록 작업하는 것에 굉장히 중요성을 둬요. 한국에서 열린 공모전마다 떨어졌지만, 외국 공모전에서 당당히 상과 상금을 받아 작업할 수 있었죠." 그는 그때는 어쩔 수 없이 한국을 떠나 창작활동을 펼쳤지만, 지금은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가고 싶단다.

.....한국에서도 많은 기회가 있으면 더욱 좋겠다고 덧붙여 말하는 그다. 이 작가는 올해 11월에도 뉴욕에서 전시를 연다. 또한 내년 봄에 경기도 파주에서 전시를 또 계획하고 있다. "내 작업의 출발은 나의 가족이야기로 시작을 했어요. 앞으로는 전쟁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많은 영혼을 위로하는 작업을 이어갈 겁니다. 설치미술은 작가가 어디에서 무엇을 보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의 짧은 머리 옆으로 길게 땋은 머리카락이 눈에 띄었다. 8년을 길러 땋고 있다는 그. 일종의 '타이머'란다. "미국에 있으면서 아메리칸인디언에 대해 들었어요. 미국의 역사에서 제일 억울하게 희생당한 사람들이 아메리칸인디언이에요.

.....예를 들면 세계 제2차 대전에서 희생당한 사람보다 아메리칸인디언 희생자가 더 많다고 해요. 지금은 2% 남은 사람들이 대를 이어오고 있는 거죠." 그는 앞으로 8년 전에 '10년 타이머'로 계획했던 '아메리칸인디언 프로젝트'를 머릿속에 구상하고 있다. 열정이 느껴졌다. 누가 시켜서 하는 일도 아니다. 누가 알아주기 때문에 하는 것도 아니다. 다만,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것뿐이란다. 그래서 앞으로 하고 싶은 것도 많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처음에 했던 그의 말이 이제야 이해가 됐다. - 글마루 박선혜 기자. 2015년 8월 9일.



.....전쟁 비극과 이산가족 슬픔 담은 설치 미술. 주미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원장 최병구) 이 한국 전쟁의 분단으로 인한 비극과 이산가족의 아픔과 슬픔을 현대 설치 미술에 담은 이은숙 작가의 ‘The Spirit of Peace and Healing: Out of Trauma of 6.25 War’ 전시회를 연다. 7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의 개막 행사는 13일 오후 한국문화원에서 개최된다. 아울러 '역사를 담은 설치 미술'이란 주제로 이번 전시의 객원 큐레이터인 이정실 박사 (코코란 칼리지, 타우슨대 교수), 워크하우스 아트센터의 비주얼 아트 디렉터인 브렛 존 존슨 (Brett John Johnson) 의 아트 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다.

.....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이은숙 작가는 북에 남겨진 가족을 두고 남하한 아버지를 통해 접했던 전쟁과 이산가족의 문제, 그리고 분단의 아픔과 치유에 관한 주제를 다뤄왔다. 블랙라이트 아래 투명한 폴리에스테르 필름에 다양한 색의 형광섬유와 사진 등을 압착해 자외선 발광체로 빛을 발하는 설치 작품은 이은숙 작가만의 독특한 재료의 창의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이산가족의 이별의 아픔, 그리움과 희망을 담은 작품뿐 아니라 생명의 존재와 귀중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잃어버린 생명체'와 수백 개의 오브제가 엮인 '탯줄'이란 밀도 높은 작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작가는 지난 2007년 독일 브란덴부르크 문 앞에서 한국 이산가족 5000명의 이름을 투명한 장벽에 적어 넣은 '사라진 베를린 장벽'이라는 거대한 조각 작품을 설치했다.

.....이 조각 작품은 BBC와 CNN 등 국제적인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지난해에는 한국 전쟁 60주년을 맞아 경기도 파주 임진각 공원에서 '정전(停戰) 60주년… 그리운 북쪽 가족을 부르다'라는 제목으로 6.25 전쟁의 아픔과 상처가 있는 가족의 사진과 사연을 설치한 작품을 전시했다. 이 작가는 이화여대와 홍익대 대학원을 졸업한 후, 1990년대부터 다수의 개인전과 그룹전을 진행해 왔다. 2000년대 캐나다로 이민한 후 한국과 독일을 거쳐 최근 Asia Hotel Art Fair 홍콩에서 전시를 여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작가는 "앞으로 미국 원주민 전쟁과 홀로코스트에 관련한 작품을 설치하기를 원한다"며 "제 작품이 의식적인 물체가 돼 전쟁으로 인해 깊게 내재된 후유증을 치료하는 도구로 쓰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 천지일보 박선혜 기자, 2014년 6월 10일



.....세계를 매혹한 한국미술. 장벽을 부수는 작가. 독일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문 앞에 설치한 '사라진 베를린 장벽' 앞에서 지난해 11월 9일 베를린 장벽 붕괴 18주년을 축하하는 시민과 관광객들. 파란 눈에서 눈물이 주르륵 흘렀다. "꼭 통일을 이루라"고 염원하며 잡는 할머니의 두 손이 따듯했다. 지난해 11월 9일 독일 베를린 브란덴부르크문 앞 광장. 베를린 장벽 붕괴 18주년을 경축하러 모인 인파는 아름답게 빛나는 설치작품 앞에서 다시 한번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멀리 한국에서 온 설치미술가 이은숙 (52) 씨가 세운 '사라진 베를린 장벽'은 그날의 환호를 불러오듯 영롱하게 반짝였다. 독일 사람들은
분단과 통일을 경험해서인지 아직도 남과 북으로 나뉘어 있는 한국에 대해 관심이 많아요.

.....제가 형광섬유와 투명 폴리에스테르를 직접 꼬아서 그 거죽에 남북 이산가족 5000명의 이름을 일일이 새겼다는 설명을 듣고 나면 모두들 '분더바 (놀랍다)' 를 외치며 감동에 빠져들죠." 10월 30일 전시를 시작한 뒤부터 이씨의 설치물은 베를린의 명물이 됐다. 사진을 찍는 이, 아예 바닥에 앉아 토론을 벌이는 사람들로 작품 언저리는 늘 북적였다. 이씨는 그들을 바라보며 행복했다. 그중에서도 잊을 수 없는 관람객이 있었다. "자기가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질 때 현장에서 부순 오리지널 벽돌을 가지고 있다며 날 갖다 주겠다는 거예요. 그 벽돌을 몸에 지니면 당신 나라도 곧 통일이 될 거라며." 이씨가 '사라진 베를린 장벽’을 만들게 된 계기를 준 이는 아버지 이국영 (93) 씨다.

.....함경도 출신인 이씨의 부친은 6·25 때 홀로 남쪽으로 와 새 가정을 꾸렸고 은숙씨는 5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아버지가 북쪽에 아내와 4남매를 두고 내려온 사실을 은숙씨가 알게 된 건 2005년 베를린 전시 때였다. 베를린 장벽이 동서로 나누어졌던 분단선이 있던 바로 그 자리에 은숙씨가 '같이 살자' 라는 제목으로 설치작품 집을 지었는데 그 안에 북에 있는 형제를 위한 방을 만들고 나니 부친이 3남1녀가 있다는 얘기를 그제야 털어놓았던 것이다. "50년 넘게 피붙이가 있다는 내색 한 번 안 했던 아버지가 얼마나 자식을 그리워했을까 생각하니 가슴이 저려 오더군요. 아버지가 북에 있는 3남1녀를 만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은 마음으로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작품을 구상했죠."

.....BBC 월드뉴스와 CNN이 이씨의 작품을 전 세계로 내보냈다. 더욱 놀라운 일은 독일의 유명 일간지 '타겔슈피겔'이 1면에 이씨 작품의 사진을 올린 것이다. "이렇게 큰 반응을 불러일으킬 줄은 몰랐어요. 외국 유학 한 번 안 하고 국내에서 열심히 작업만 한 토종인 제가 세계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다니. 앞으로 더 좋은 작품을 하라는 격려로 받아들여야겠죠." 이은숙씨의 전시는 끝난 것이 아니다. 새해 들어 기쁜 소식이 꼬리를 물고 있다. 통일 독일의 정치 1번지 베를린 국회의사당이 진행하고 있는 '미술과 정치' 프로젝트 (본지 2007년 3월 18일자) 위원회가 이씨 작품을 국회의사당 안에 소장하겠다고 관련 자료를 요청해왔다. 몇몇 큐레이터가 순회전시를 할 의향을 물어오기도 했다.

....."가장 흥미로웠던 제안은 평양 김일성 동상이 서 있는 광장에 제 작품을 설치하면 어떻겠느냐는 거였어요. 분쟁과 분열이 있는 세계 여러 곳의 통곡의 벽에 제 작품을 보내고 싶다는 얘기도 많았고요." 이은숙씨는 이제 '장벽을 부수는 작가'로 세계 미술계에 한국 미술인의 이름을 새기고 있다. 이은숙씨는 이화여대 미대와 홍익대 대학원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캐나다ㆍ미국ㆍ독일 등지에서 활동했으며 한국과 유럽을 오가며 작품을 발표한다. - 중앙일보 중앙선데이. 2008년 1월 5일.



.....실향민 2세 이은숙씨 베를린 장벽서 설치미술. 2007년 10월 31일 독일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문 앞에 베를린 장벽 붕괴를 기념하는 작품을 설치한 이은숙 (51) 씨. 이화여대 섬유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과 독일을 오가며 작업하는 그는 국내보다 독일에서 더 잘 알려진 작가다. 독일의 전시기획자 김순주씨는 "실향민 아버지를 둔 이씨는 2005년 베를린에서 북한의 이복형제를 그리는 내용의 작품을 전시, 개인의 가족사가 당시 현지 언론의 주목을 받았었다"고 소개했다.

.....베를린 일간 타게스슈피겔은 1일자 인터넷판에서 "그가 모국인 한국의 분단을 전세계에 알리고 통일을 염원하는 뜻을 표현했다"고 보도했다.이 씨는 신문에서 "한국이 분단된 사실을 많은 독일인이 알고 있다. 그러나 이산가족끼리 전화통화나 편지교환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모른다"고 말했다. 이씨는 원래 브란덴부르크문에서 캠핑을 하며 장벽을 하나씩 쌓아올릴 계획이었으나 허가를 받지 못했다.



.....베를린 시 당국은 지난 5월 이 작품의 설치를 허가했다. 폴리에스테르와 네온 섬유를 혼합한 재료를 사용한 패널 작품은 어둠이 빛으로 바뀌는 장면을 보여준다. 분단의 아픔이 가시고 화해의 시대가 도래한다는 의미다. 패널에는 이산가족 5000명의 이름을 새겼다. 이 중에는 93세된 이씨의 아버지 이름도 포함돼있다. 1952년 월남한 그는 북에 남겨둔 부인과 네 자녀를 만나보지 못했고 생사 여부도 모른다.

.....이씨는 2년전 아버지의 사연을 듣고 작품 아이디어를 가족과 논의했으며 이번 전시 비용도 가족이 댄 것으로 알려졌다. 일간 베를리너 모르겐포스트 10월 31일자는 이씨의 발언을 다음과 같이 인용했다. "나는 원래 정치적인 사람이 아니지만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고는 더 이상 분단과 무관한 사람으로 남을 수 없었다" "한국의 분단이 언젠가 종식될 것이라는 커다란 꿈을 갖고 있다" - 중앙일보 조현욱 기자. 2007년 11월 2일.

학력
1979 이화여대 미술대학 섬유예술과 학사. 1983 홍익대 산업 미술대학 공예과 석사

수상
1995 인터네셔날 파이버아트 외국인 특별상. 1997 인터네셔날 파이버아트 혁신적 재료상

주요 프로젝트
2014 Hong Kong, Hong Kong. 2013 DMZ Paju, Korea. 2007 Berlin, Germany. 2006 Potsdam, Germany. 2005 Frankfurt, Germany. 2004 Richmond,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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