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인물 사진을 누르시면 전시된 작가들의 작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궁평항으로의 초대

.....김환기ㆍ박수근ㆍ이중섭ㆍ천경자ㆍ이인성ㆍ도상봉ㆍ장욱진ㆍ이쾌대ㆍ고희동ㆍ장승업ㆍ신윤복 11인의 작품 33점을 전시합니다. 모두 한국인들의 마음 속 고향을 그린 전설적인 작품들로 한국현대미술의 뿌리입니다. 이 전시는 2021년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두달 동안 열렸던 '갤러리 소장 작품전'에 이은 궁평에서의 두번째 기획전입니다. 2021년 5월, AB 갤러리는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궁평항 부근 GAMA로 이사했습니다. GAMA는 궁평 아트 뮤지엄 아카이브를 말하며 예술가들에게 잘 알려진 명소이기도 합니다.

.....궁평항은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리에 있는 아름다운 어항입니다. 화성시 서신면 우정호 방조제 배수갑문시설에서 육지와 연결된 선을 따라 형성된 공유수면입니다. 평일에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으로 생선회 등 각종 해산물 요리를 만날 수 있는 수산물직판장이 유명하며 방파제 끝에 설치된 전망대 데크에서 바다낚시도 즐길 수 있습니다. 궁평항은 특히 낙조가 아름다워 저명한 사진예술가들이 추천하는 출사지이기도 합니다. 궁평항 해솔길도 아름답습니다. 소나무 숲속으로 약 700m 정도의 산책길이 존재합니다.

기획의도: 뿌리의 힘

.....뿌리는 식물체를 땅에 고착시키며 흙으로부터 물과 양분을 흡수하고 식물체가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흔들리므로 그 꽃이 아름답고 그 열매 성하도다.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 마르지 아니하므로 흘러서 내를 이루어 바다에 가느니" 용비어천가에서 전하는 내용으로 뿌리가 깊은 나무와 샘물이라는 자연물이 아무리 센 바람과 가뭄의 위협에도 흔들리지 않고 찬란히 꽃을 피우며 시내를 이루는 강한 생명력처럼 조선 역시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나라가 아니라 그 이전부터 이어진 전통이 깊은 나라라는 것입니다. 이는 튼튼한 국가의 기반과 문화가 융성해 그 결실이 풍부함을 상징적으로 노래한 것입니다.

.....이 기획전을 통해 보여드린 김환기ㆍ박수근ㆍ이중섭ㆍ천경자ㆍ이인성ㆍ도상봉ㆍ장욱진ㆍ이쾌대ㆍ고희동ㆍ장승업ㆍ신윤복 작품세계의 공통점이라면 한국인들의 마음 속 고향을 그린 전설적인 작품들이라는 것입니다. 이 분들이 남기고 간 미술작품들은 한마디로 한국 현대미술의 뿌리입니다. 그래서 전시회의 제목을 "ROOTS - 한국현대미술의 뿌리"라고 했습니다. 관람객들은 전시된 작품들을 통해 뿌리의 힘을 느끼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오늘날 전세계에서 찬사를 받는 한국한국현대미술의 뿌리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전시된 작품들은 현재 지구촌 방방곡에서 풍성한 결실을 보여주고있는 한국현대미술의 기반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AB 갤러리는 2002년 출범 당시부터 국내 무대보다는 세계무대를 위주로 활약해 왔습니다. AB 갤러리는 주로 유럽과 중동 미술시장에서 한국 현대 미술 작품의 우수성을 아트페어 등을 통해 꾸준하게 알려왔고 괄목할만한 커다란 성과들도 속속 거두어 왔습니다. 유럽과 한국 사이의 예술적 가교역할을 톡톡히 담당했던 것입니다. AB 갤러리는 2011년 6월 바덴바덴에 새 갤러리를 개관해 독일에서 활약하다가 2015년에 본거지를 서울 서초구 서래로에 있는 프랑스마을로 옮겼습니다. 2021년 5월 AB 갤러리는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궁평항 부근으로 이사했습니다. 이 전시는 GAMA (궁평아트뮤지엄아카이브) 에서의 두번째 기획전이었습니다.

Copyright (C)2022. This website is copyrighted by AB GALLERY KOREA. All rights reserved.

Since June 22,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