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샤오강. 기억상실증과 기억력, 두 발과 신발 한 짝. 2006. 스크린프린트와 옵셋, 컬러 석판. 76.2x55.8cm



장 샤오강/ Zhang Xiaogang/ 1958~

.....장샤오강은 1958년 중국 원난성 쿤밍 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정부의 관료였다. 어머니는 장 샤오강에게 삶의 난관으로 다가올 순간을 극복할 자립심을 키워주기 위해그림을 가르쳤다고 한다. 1960-70년대 정치적 격변이었던 문화대혁명은 이후 그의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1975년부터 중국 수채화가 린링에게서 수채화의 정법과 스케치를 배웠다. 1977년에는 스촨 미술대학 유화과에 입학했다. 1992년 독일 여행 후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과거와 현재의 중국 역사를 탐구해 그림을 통해 적용하는데 새로운 관심을 가졌고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낡은 가족사진을 사용하기도 했다.

.....그의 작품은 기억과 망각의 아련한 흔적을 보여주는 심리적인 방식으로 중국인의 역사와 마음을 그리고 있다. 오랜 사회주의의 장막을 걷어내고 변화의 바람을 겪는 중국에서, 사회 전체의 모습보다 개인의 심리에 초점을 맞춘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격동의 시대를 산 중국인으로서 그려낸 중국 사회의 자화상.

.....굴곡으로 점철된 역사 속에서 터득한 철학적 사유들을 작품 속에 잘 드러내 보인다. 2007년 런던 소더비 경매에서 단돈 6달러에 팔렸던 장 샤오강의 작품은 2011년에는 110억 원에 팔릴 정도로 그는 현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화가로 성장했다. 장 샤오강의 오리지널 판화는 머지 않아 열배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라고 세계 각국의 미술 시장들은 판단하고 있다.

.....▶ 인터넷 검색으로 발췌.



Copyright (C)2022. This website is copyrighted by AB GALLERY KOREA. All rights reserved.

Since June 22, 2002